녹용은 어렸을 때부터 들었던 한약재 이름입니다. 아주 귀한 재료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데 과연 먹으면

정말로 그 효능이 나타날지 궁금해서!!! 알아봤습니다!!

안맞는 사람이 있는지,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1. 녹용

녹용이란 사슴의 뿔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자라기 시작한 지 2개월 이내인 아직 각질화가 되지 않은 만져 봤을 때 

약간 물렁하고 조직이 연하고 털이 골고루 덮혀 있는 수컷의 뿔을 말합니다.

알래스카 순록의 경우는 암컷도 뿔이 납니다. 하지만 암컷의 뿔은 외형만 수컷의 뿔과 같지, 녹용이라 부르진 않습니다.

가울이 되면 물렁거리던 뿔이 단단하게 각질화하는데 이는 녹용에 비해서 효과가 훨씬 떨어지는 녹각이라고 합니다.

이 녹각에서 채취시기를 놓쳐 칼슘화된 후 단단해져서 저절로 떨어진 것을 낙각이라 하고

이는 녹각보다도 효과가 떨어집니다.

 

 

녹용

 

 

 

2. 녹용의 효능

녹용은 기가 허하고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반면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먹게 되면 오히려

안좋다고 합니다. 

녹용의 효과는 기를 증진시켜 기운이 나게 하고 온몸이 떨리는데 실제로는 더운 상황인 오한에서 먹으면 좋습니다.

집중력, 사고력,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녹용 추출물이 뼈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영양 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녹용에는 강글리오사이드가 있는데 이는 뇌 기능활성, 면역력 증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녹용

 

 

3. 녹용 먹는 방법

생녹용을 드실 때에는 한의원이나 약재상에서 지어온 녹용을 압력솥에 은은한 불로 달여먹습니다.

만약 제품이나 한약으로 이미 나와져있는 상태로 드실 경우는 설명에 맞게 드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경우는 복용중 설사를 할 경우 체질에 맞지 않거나 용량이 강하기 때문인데 이 때는 

하루 쉬었다가 다음날부터 반씩 줄여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도 약효에는 지장이 없다고 하니 몸 건강히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알레르기 반응이나 안 좋은 반응이 있으실 경우 복용을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녹용

 

 

 

 

이렇게 녹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알던 것도 있고 모르던 것도 있네요.

새삼 신기하단걸 알게 되었고 이것도 잘 먹어야 약이 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꼭 몸과 체질에 맞게 복용해서 약이 되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